목록으로
평생 일해 받은 퇴직금, 고금리 대출 일시 상환이 답일까요 아니면 비상금으로 남겨둬야 할까요?
퇴직자F2026.01.04 04:00조회 4
산전수전 다 겪으며 30년 넘게 일하다 이제 막 현업에서 물러났습니다. 손에 쥔 퇴직금은 있는데, 퇴직 전에 급하게 융통했던 고금리 대출이 계속 마음에 걸리는군요.
이 목돈으로 대출 원금을 한 번에 털어버리는 게 맞을지, 아니면 혹시 모를 노후 비상금으로 일부 남겨두고 다달이 상환하는 게 현명할지 판단이 서질 않습니다. 금리가 부담되긴 하지만 당장 수중에 현금이 없으면 불안하니... 경험 있는 분들의 지혜로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1개
빠른대출
8일 전안녕하세요, 빠른대출 박민석 팀장입니다. 30년 넘게 치열한 현장에서 고생하신 고객님의 노고에 깊은 존경을 표합니다. 소중한 퇴직금을 어떻게 운용할지 고민이 정말 깊으실 것 같습니다.
금융 전문가 입장에서 조언을 드리자면, 고금리 대출은 우선 상환하시는 것이 자산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높은 이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보다 무서운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전액 상환 후 현금 부족이 걱정되신다면 최소한의 비상금(3~6개월 치 생활비) 정도만 남겨두시고 나머지는 과감히 상환하시는 절충안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울러 현재 이용 중인 상품이 **법정 최고금리 20%**를 초과하지 않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급한 마음에 불법 사금융이나 선입금 사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추가적인 자금 계획이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세요. 고객님의 급한 자금, 오늘 바로 해결해 드릴 수 있도록 성심껏 돕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