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론
목록으로

평생 일해 받은 퇴직금, 고금리 대출 일시 상환이 답일까요 아니면 비상금으로 남겨둬야 할까요?

퇴직자F2026.01.04 04:00조회 4

산전수전 다 겪으며 30년 넘게 일하다 이제 막 현업에서 물러났습니다. 손에 쥔 퇴직금은 있는데, 퇴직 전에 급하게 융통했던 고금리 대출이 계속 마음에 걸리는군요.

이 목돈으로 대출 원금을 한 번에 털어버리는 게 맞을지, 아니면 혹시 모를 노후 비상금으로 일부 남겨두고 다달이 상환하는 게 현명할지 판단이 서질 않습니다. 금리가 부담되긴 하지만 당장 수중에 현금이 없으면 불안하니... 경험 있는 분들의 지혜로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1

빠른대출
8일 전

안녕하세요, 빠른대출 박민석 팀장입니다. 30년 넘게 치열한 현장에서 고생하신 고객님의 노고에 깊은 존경을 표합니다. 소중한 퇴직금을 어떻게 운용할지 고민이 정말 깊으실 것 같습니다.

금융 전문가 입장에서 조언을 드리자면, 고금리 대출은 우선 상환하시는 것이 자산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높은 이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보다 무서운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전액 상환 후 현금 부족이 걱정되신다면 최소한의 비상금(3~6개월 치 생활비) 정도만 남겨두시고 나머지는 과감히 상환하시는 절충안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울러 현재 이용 중인 상품이 **법정 최고금리 20%**를 초과하지 않는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급한 마음에 불법 사금융이나 선입금 사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추가적인 자금 계획이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주세요. 고객님의 급한 자금, 오늘 바로 해결해 드릴 수 있도록 성심껏 돕겠습니다.